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평창여행

이달에 가볼만한 곳

타이틀이미지 1

한국전통음식문화체험관 정강원

  • 확대
  • 축소
  • 프린트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발효식품 김치, 세월에 따라 맛의 깊이가 달라지는 장류, 달짝지근하게 맛을 낸 갈비찜, 갖가지 맛을 내는 나물을 밥에 섞어 어울림의 맛을 내는 비빔밥 등 우리의 전통음식은 세계인의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다.

한국 전통음식 문화의 우수성과 아름다움에 반해 정보 습득을 뛰어넘어 직접 체험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강원도 평창에 위치한 한국 전통음식문화 체험장 '정강원'으로 향하는 발길도 늘어나고 있다.



1 2 3 4



'정강원'은 세월의 흐름에 따라 잊혀가는 전통음식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1999년 한식 전문가 조정강 선생에 의해 설립됐으며, 지금은 그 명맥을 잇고자 김길자 대표가 운영하는 국내 최초 전통음식문화체험관이다. 한국 전통음식문화의 가치와 우수성을 연구하고 세계에 한국 전통음식문화를 보급·홍보하기 위해 음식박물관 및 한식 요리 실습실을 통해 한식 교육 및 체험을 제공하고 있으며 한옥으로 지어진 숙소를 마련해 쉼터로서의 역할도 하고 있다.



5 6 7 8



정강원은 전통음식의 기초가 되는 '발효'의 가치를 계승하고자 하는 의지를 표방하고 있으며, ‘발효’의 시간을 거쳐 깊고 진한 간장, 된장, 고추장, 젓갈, 절임 음식을 만들고 있다. 화학조미료를 사용하지 않으며, 옛 전통방식으로 지어져 일 년 내내 14도를 유지하고 있는 ‘석빙고’ 와 약 500여 개의 장류를 보관하는 ‘장독대’가 장관을 이룬다.

'정강원'에서는 오랜 세월의 맛을 내는 음식들을 맛보거나 구매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직접 만들어볼 수 있는 체험활동도 제공한다. '한식'을 사랑하는 이들에게 한식을 맛보고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정강원 만큼 반가운 여행지가 또 있을까, 이날 본인은 정강원을 방문한 외국인 체험단과 발맞춰 한식에 대하여 배워보기로 했다.

*자료출처 : 정강원홈페이지



9 10 11 12



가장 먼저 찾은 곳은 한국 전통 식문화를 살펴볼 수 있는 음식박물관이다. 음식박물관에는 전통조리도구와 전통상차림 등이 전시되어 있다.

오늘날에는 집게, 가위, 뒤집개 이외에도 가스레인지, 믹서기, 전자레인지, 오븐 등 전기를 활용한 주방용품을 주로 활용하는데, 과거에는 어떤 도구들을 사용했을까? 전시관을 살펴보니 익숙한 조리도구 몇 가지가 눈길을 사로잡는다. 곡물과 곡물 껍질을 분류하기 위해 사용되었던 키와 다양한 모양의 물병, 고춧가루 혹은 깨를 빻았던 절구, 생선을 구울 때 활용했을 법한 화로 등 현재에도 꾸준히 사용되고 있는 도구들에서 선조의 식재료에 대한 이해와 재료 활용의 지혜가 엿보인다.



13 14



또한 모형으로 재현한 과거 전통상차림도 볼 수 있다. 조선시대 양반의 일상식인 양반상과 서민들의 일상식인 서민상을 전시해놓았다. 김치, 고기, 전, 나물류 등이 전통그릇인 놋그릇에 정갈히 담겨있는 양반식과 일반 사기그릇에 단출한 찬들로 꾸며진 서민밥상이 상당히 대조적이다. 조선시대의 전통 식문화는 위와 같은 차이를 보였다.

- 음식박물관 이용안내 -

이용요금 관람시간
무료 09:00~19:00




15 16



전통상차림과 전통조리도구를 감상한 뒤 요리를 배울 수 있는 ‘수라간’도 마련되어있다. 이곳에서는 다양한 전통음식의 조리실습이 이뤄진다. 가스레인지, 수도 이외의 모든 식자재가 구비되어 있다. 깔끔히 정돈된 부엌을 보면 절로 요리를 하고 싶은 생각이 든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 주고 그 음식을 함께하고 싶은 공간이랄까..?



17 18 19 20



한국전통식문화에 대하여 익혔으니 이제는 맛을 볼 차례이다. 이곳에서 전통음식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눈앞에서 확인하고 만들어진 음식을 외국인 체험단과 맛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조리장님께서 유기농 채소로 만든 채소비빔밥의 조리방법을 소개하고 함께 만들었다. 고소한 향을 가득 풍기는 비빔밥은 향과 비주얼만으로도 시선을 집중시켰다. 보고만 있어도 침이 꿀꺽 넘어간다. 어찌나 배가 고프던지... 빨리 맛보고 싶었다.



21 22 23 24



메밀전과 입맛을 돋우는 김치, 젓갈류가 기본 찬으로 준비되었으며, 함께 만든 비빔밥을 맛보며 기분 좋은 식사를 했다. 외국인 체험단의 입맛에 맞을까.. 궁금했는데 다행히도 모든 분들께서 맛있게 잘 드셨다. 건강한 재료로 만들었으니 어찌 맛이 없을 수가 있을까~?! 채소를 잘 먹지 않는 아이들도 좋아하는 비빔밥! 아이를 가진 분들은 집에 돌아가 아이들과 함께 만들어 먹겠다며 다시 한 번 만드는 방법을 자세히 물어보았다.

메밀반죽에 배추와 파를 얹어 얇게 부쳐낸 메밀전도 인기가 좋았다. 고소한 메밀 향과 배추와 파의 식감이 잘 어우러져 느끼하지 않고 담백하다 평했다. 국가는 달라도 입맛은 비슷하다는 생각을 하니 좀 더 체험단과 가까워진 듯 한 느낌이 들었다.



25 26 27 28 29 30



이번 프로그램의 하이라이트는 한복체험관에서 진행된 한복체험이다. 옷걸이에 가지런히 걸려있는 형형색색의 한복을 보니 한복의 아름다움에 흠뻑 빠질 수밖에 없었다. 다양한 색상의 천에 포인트를 주는 자수가 새겨진 한복은 우아하고 고급스러웠다.

한복을 입어본 지가 언제였던가... 어언 15년 전인 것 같다. 최근 대중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한복이지만 여전히 직접 입어보기는 어려운건 사실이다. 한복을 입어보고 싶지만 기회가 없었던 분들께서는 한복체험관에 방문해 꼭 입어보길 추천한다.

이용요금 관람시간
8,000원(1인 1회) 09:00~19:00




31 32 다홍, 노랑, 분홍, 초록, 파랑 등의 색으로 상하의 조화를 맞춰 입은 한복의 빛깔이 참으로 멋스럽다. 하늘도 맑아 한복의 고운 빛과 밝은 얼굴이 더욱 아름답게 느껴진다. 정강원 앞뜰의 공원에 앉아 한복을 입은 모습을 여러 장의 사진으로 남기고 단체사진도 남겼다. 모두들 어찌나 행복해하시던지.. 나도 모르게 미소가 지어졌다.

문화의 세계화 속 한국전통식문화의 가치를 전하고 있는 '정강원', 전통문화의 맛과 멋의 가치를 체험을 통해 쉽게 접할 수 있는 정강원으로 가을여행을 떠나보는 건 어떨까. 우리 문화의 향수를 한껏 만끽해보자.





■ 한국전통음식체험관 '정강원'


○주소 : 강원도 평창군 용평면 백옥포리 21번지
○문의 : 033-330-1011
○운영 : 10:00~19:00(*휴무일 : 추석, 설)
○홈페이지 : http://www.jeonggangwon.com
○찾아오시는 길
▶자가용
: 서울 → 중부고속도로 → 호법IC → 영동고속도로(원주방향) → 장평IC(평창IC) → 정강원
*서울~장평IC(평창IC) : 약 2시간~2시간 30분 소요
*장평IC(평창IC)~정강원 : 약 5분 소요
▶대중교통
: 서울(동서울터미널) → 장평터미널 *소요시간 : 약 2시간
: 서울(상봉터미널) → 장평터미널 *소요시간 : 약 2시간 50분
: 장평터미널 → 정강원

위치정보

네이버 지도 길찾기

다음 지도 길찾기

콘텐츠 담당자 :
[ 문화관광과 관광마케팅 ] 033-330-2762
최종 수정일 :
2017.09.29

틀린정보신고

평창문화관광

우)25374 강원도 평창군 평창읍 군청길 77 Tel. 033-330-2724 Fax 033-330-2256
Copyright 2015 by PyeongChang gu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