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관광명소

포토에세이

전통음식문화 일번지<정강원>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톡
  • 구글플러스
2018.09.04 10:21 | 조회 922





한류열풍의 원조스타 이영애가 해외 팬들과의 팬 미팅 장소로 이용하는 가장 한국적인 명소가 어딜까? 또 궁중요리를 재현했던 드라마 ‘식객’의 촬영 장소로 영화 속 두 음식 명장이 대결을 벌이던 곳은 어딜까?
이 두 장면을 만들어낸 곳은 영동고속도로 평창나들목에서 불과 10여분의 거리에 있는 정강원. 한국전통음식문화체험관이라는 이름으로도 널리 알려진 곳이다. 그 명성을 증명하듯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국내관광에 크게 기여한 곳을 발굴해 시상하는 제도 중 ‘한국관광의 별’이라고 있는데, 2014년에 정강원이 한국관광의 별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처럼 정강원에 많은 이들의 발길이 닿은 것은 한국 전통음식을 직접 만들어보고 체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통한옥 숙박시설과 음식박물관, 친환경 농장까지 구비돼 있어서다.
단순한 관광지가 아닌 한국 고유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이자 한국 전통음식문화를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곳이기 때문이다.







정강원의 시작은 본래 서울 홍대 쪽이었다. 조선시대 중기의 이름난 학자였던 중봉 조현 선생의 12대 종손이셨던 조정강 선생이 집안에서 대대로 내려오던 반가의 음식을 바탕으로 동촌이라는 고급한정식 식당을 차리면서다. 당시 동촌은 최규하, 김영삼, 김대중 대통령을 비롯한 유명인들의 단골집으로 소문났다. 한식으로 최고의 음식점이라는 명성이 한창 알려질 즈음 조정강 선생은 전통음식이 점점 잊혀져가는 것을 안타까워하며, 모든 사재를 털어 지금의 정강원을 설립했다. 그때가 1999년. 지금으로부터 20년 전이다. 우리의 전통음식을 팔기만 하는 집이 아니라 보존하고 개발하고, 가르치고 알리는 집을 표방하면서다.







정강원은 세 개의 테마로 살펴볼 수 있다. 첫 번째는 전통한식과 강원도 향토을 맛볼 수 있는 전문음식점으로 또 하나는 전통음식을 체험하고 배울 수 있는 체험관으로 나머지 하나는 한옥스테이다. 즉, 하루 이틀 묵으면서, 전통음식을 배우고 맛볼 수 있는 종합공간인 셈이다.







정강원은 금당계곡을 끼고 2만여평의 대지에 한옥숙박과 음식체험 및 식사공간, 야외잔디마당과 계곡을 따라 만들어진 꽃밭과 채소밭으로 꾸며져 있다. 이중 가장 유명한 것은 식당 앞마당에 펼쳐진 장독대. 700여 개의 장독에는 6년 이상의 세월이 담긴 소금으로 만든 된장, 고추장, 간장, 막장이 3년에서 5년 동안 숙성되고 있다. 수많은 방송과 잡지 , 인터넷 미디어를 통해 많이 알려진 정강원의 풍경이 여기다.







바로 옆으로는 잔디마당 너머로 한옥숙박이 있다. 수 백년된 한옥 대들보를 그대로 가져와 만들었는데 방마다 개별 화장실 시설을 갖췄고, 바닥 생활이 불편한 외국인을 위해 침대방도 별도로 마련해 두고 있다. 이곳에 묵은 사람들이 극찬하는 것은 자연 그 자체다. 방문만 열면 평창강과 주변의 산세가 한눈에 들어온다. 특히 봄가을 물안개가 피어오르는 모습은 정말 장관이다.







또하나 정강원의 자랑은 전통음식만들기 체험이다. 가장 간단하면서도 가장 많이 찾는 체험은 비빔밥 만들기. 오색의 나물과 밥을 큰 함지박에 담고 비벼서 나눠먹은 것을 체험객들은 가장 좋아한다. 이외에도 강원도 청정지역에서 나는 햇콩으로 메주를 만들고, 태양초 고춧가루와 간수를 뺀 신안소금으로 만드는 전통 고추장 만들기 체험, 두부만들기, 인절기만들기, 궁중떡볶이 만들기, 다식 만들기, 송편 빗기 등 계절별로 다양한 체험을 해볼 수 있다. 최근에는 강원도로부터 제1호 강원나물밥 전문점으로 지정되어, 건강한 강원도 나물밥 보급에도 앞장서고 있다.







주소 : 강원 평창군 용평면 금당계곡로 2010-13
문의 : 033-333-1011
홈페이지: www.jeonggangwon.com
찾아가는길 :
①서울쪽에서 갈 경우- 영동고속도로 평창(구장평) ic→봉평방향 오른쪽 차로→새터회전교차로에서 백옥포,금당계곡방향 좌화전→금당계곡로→백옥포교→백옥포2리마을회관→정강원
②평창쪽에서 갈 경우→평창대로 → 방림 → 대화→ 평창역 → 금당길→동산동교→정강원

콘텐츠 담당자 :
[ 문화관광과 관광마케팅 ] 033-330-2724
최종 수정일 :
2018.09.04

틀린정보신고

평창문화관광

우)25374 강원도 평창군 평창읍 군청길 77 Tel. 033-330-2724 Fax 033-330-2256
사업자등록번호 : 225-83-00903, 대표자 : 평창군수 한왕기
Copyright 2015 by PyeongChang gu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