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문화예술

인터뷰

평창문화관광과 유동근과장님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톡
  • 구글플러스
2017.10.23 16:56 | 조회 452

1

안녕하세요? 간단하게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네, 안녕하세요. 저는 평창군 문화관광과장 유동근입니다.





2

문화관광과에서는 주로 어떤 일을 하고 있으며, 문화관광과에서 과장님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평창군 문화관광과는 부서의 이름을 통해서 알 수 있듯이, 평창지역의 문화와 관광과 관련된 업무를 전담하는 부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지방행정기관 목적은 지역과 주민들을 위해 행정을 펼치는 것이라 간략히 말할 수 있지만, 그 것을 어떤 방법으로 현실시키는 가를 본다면 문화업무와 관광업무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문화사업이 지역주민에게 포커스를 맞추고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높이고 더 나아가 지역문화를 보존하고 양성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관광사업은 외지 사람들에게 우리가 가꾼 문화자원들을 상품화 하여 그로 인해 지역의 살림살이를 살찌우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저는 문화라는 이름의 제품을 지역주민과 함께 잘 만들어서 평창관광이란 스티커를 붙여 판매하는 행정업무의 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웃음)





3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이 약 140여 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평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동계올림픽과 관련된 관광 프로그램이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네, 2018평창동계올림픽대회가 다가오면서 개최도시인 우리 평창에 대한 관심이 날이 갈수록 뜨거워지고 있는 것을 매일 실감합니다.
평창군은 4만 3천여명 규모의 인구가 살고 있는 소도시이지만, 매년 600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방문하는 명실상부한 관광도시입니다.
게다가 2018평창동계올림픽대회가 평창을 비롯해 강릉, 정선 3개 시군이 함께 경기를 치르지만 올림픽의 메인행사인 개폐막식 열리는 곳이 바로 평창이고, 또 동계올림픽 경기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설상경기’가 개최되는 곳 역시 이 곳 입니다.
이런 평창을 ‘미리 가 보는 동계올림픽’이란 테마로 방문하시길 추천합니다.
동계올림픽 주 경기장인 알펜시아리조트 내 위치한 ‘대관령스키역사관’에서는 한국의 스키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을 수많은 전시물들이 진열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문화관광해설사를 통해 올림픽과 평창여행 정보도 얻으실 수 있는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평창군에서는 올림픽 기간 동안 효석문화마을, 오대산국립공원, 대관령목장 등 많은 관광 지를 연계한 ‘HAPPY700 평창시티투어’도 운영할 예정이니 많은 이용바랍니다.





4

문화관광과의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평창군 문화관광과의 미래는 올림픽을 기점으로 구축된 관광인프라를 어떻게 잘 활용하여 향후 후손들에게까지 유산으로 남기는 레거시 창출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평창군은 올림픽을 성공적으로 치루는 일에 많은 행정력을 발휘하고 있지만 또 다른 한편으로는 ‘평창2030’ TF팀을 구성해 미래의 평창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그 안에는 평창군의 문화관광 분야에 대한 청사진과 마스터 플랜도 함께 담기게 될 예정입니다.





5

10월 8일 폐막한 평창백일홍축제가 화려하게 막을 내렸는데, 평창에서 진행될 축제들 중 과장님께서 추천해주실 축제가 있으시다면 말씀해주세요.

평창에서 개최되는 축제의 매력은 지역의 특색을 담은 문화관광형 축제가 계절 마다 개최된다는 것입니다.
‘평창 더위사냥축제’가 개최되는 여름을 시작으로 방금 언급하신 ‘평창 백일홍축제’, 그리고 ‘효석문화제’가 가을로 이어지고, 다가오는 겨울에는 ‘평창 송어축제’와 ‘평창 대관령눈꽃축제’가 열립니다.
특히, 올해는 ‘평창 송어축제’와 ‘평창 대관령눈꽃축제’가 ‘평창 윈터페스티벌’이란 이름 아래 올림픽 관광객에게 보다 풍성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하고자 많은 프로그램을 보강할 계획 입니다.
올 겨울 ‘평창 윈터페스티벌’에 많은 관심과 방문을 당부 드립니다.





6
최근 평창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홈페이지 내의 맛집이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데요. 과장님께서 추천하시는 평창 맛집을 소개해주세요.

평창맛집을 소개하려면 우선 그 질문을 하는 관광객이 평창의 어느 곳에서 질문하고 있는가에 따라 저의 답변은 달라집니다.
‘봉평면’에서 맛집을 찾는다면 단연 메밀국수, 메밀전병, 메밀부치기 잘 하는 집을 추천해 드릴테고 ‘진부면’이라면 산채정식을 ‘대관령면’이라면 황태국, 황태구이, 오삼불고기를 ‘미탄면’ 이라면 송어회와 민물고기 매운탕을 잘 하는 곳이 많습니다.
지금 당장 음식점 한 곳을 콕 짚어서 추천드리기가 어려울 정도로 평창군 8개 읍․면은 각각 대표하는 음식과 맛집이 있다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평창을 방문해주실 관광객분들께 초대말씀 부탁드립니다.

네, 평창군이 추진하는 다양한 관광분야 사업은 결과적으로 평창을 찾아주시는 관광객 여러분께 평창의 매력을 더 알리고 큰 만족을 드리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올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하는 것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지만 또 20년 30년 후 평창의 미래는 어떤 방향으로 나가야할지 준비하며 관광행정의 위치를 정확히 잡고 지역 내 경제효과를 높이는 관광시책을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앞으로 변화 될 평창여행 모습 많이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콘텐츠 담당자 :
[ 문화관광과 관광마케팅 ] 033-330-2724
최종 수정일 :
2017.10.31

틀린정보신고

평창문화관광

우)25374 강원도 평창군 평창읍 군청길 77 Tel. 033-330-2724 Fax 033-330-2256
Copyright 2015 by PyeongChang gu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