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평창여행

이달에 가볼만한 곳

타이틀이미지 1

웰컴투동막골마을

  • 확대
  • 축소
  • 프린트

10여 년 전 개봉해 흥행한 영화 [웰컴 투 동막골], 2015년 개봉한 영화 [손님], 드라마 [육룡이 나르샤] 등의 영화 및 드라마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배경, 스토리, 배우.. 모두 다르지만 이들의 공통점은 '평창 동막골 마을'에서 촬영되었다는 것이다. 영화 [웰컴 투 동막골]의 촬영을 위해 조성된 동막골 마을은 수년이 지난 현재에도 시대극의 촬영지로 활용되고 있으며, 영화 및 드라마의 흥행과 더불어 촬영지를 찾는 관광객 또한 늘고 있다.

[웰컴 투 동막골]을 감명 깊게 본 관람객으로서, 오늘은 '영화 속으로 떠나는 여행'을 계획해 보았다. '마이 아파~' '자들 친구가~?' 등의 영화 속 명대사와 마을에서 펼쳐진 에피소드가 머릿속에 스쳐간다. 10여 년 전에 보았던 영화라 장면이 또렷이 떠오르지는 않지만 촬영지를 방문해 직접 살피다 보면 영화 속 스토리가 그려질 것이다. 추억 속 영화 [웰컴 투 동막골] 속 동막골 마을로 떠났다.



1 2



현재는 다양한 시대극의 촬영지로서 활용되고 있는 동막골 마을은 2005년 개봉한 영화 [웰컴 투 동막골]의 촬영을 위해 조성된 촬영장이다. 동막골 마을은 1950년 6·25전쟁 당시의 태백산맥 산간 화전마을을 재현해놓았다. 영화 [웰컴 투 동막골]은 산골 오지에 위치해 전쟁 상황을 모르는 동막골 마을 주민들과 갑작스레 마을을 찾게 된 연합군, 남한군, 북한군이 동막골 마을에서 만나게 되며 발생하는 정겹고 감동적인 스토리를 다루었으며, 800만의 관람객을 동원하며 대흥행을 이루었다.

영화의 흥행 이후 촬영지인 동막골 마을을 찾는 관광객이 늘기 시작했다. 단순히 촬영지를 둘러보는 데에 그치지 않고 영화 속 주인공이 되어볼 수 있도록 '의상 대여', 양은냄비팝콘, 떡메치기 체험 등의 '먹거리 체험', 자연풍경을 만끽하는 '생태체험'도 진행해 관람객의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체험 운영기간 이용요금
(*단체 : 20인 이상)
내용
의상 대여 연중 09:00~17:00 - 어른: 1,000원
- 학생,어린이,단체 : 500원
영화 속 주인공 의상 입어보기
먹거리체험 연중 09:00~17:00 - 어른: 2,000~3,000원
- 학생,어린이,단체 : 1,000~2,000원
양은냄비 팝콘, 감자전체험, 떡메치기체험 등
생태체험 연중 09:00~17:00 - 어른: 3,000원
- 학생,어린이,단체 : 2,000원
숲 체험




3 4



동막골 마을의 입구에 들어서기 전, 영화 촬영장임을 알리는 안내판이 세워져 있다. 영화 [웰컴 투 동막골, 손님]과 드라마 [육룡이 나르샤]의 내용이 담겨 있어 촬영장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다. 개인적으로 영화 웰컴 투 동막골과 손님을 재미있게 보았기 때문에 촬영장 내부가 더욱 기대되었다. 영화 '손님'을 보면서 '어딘가 낯이 익은데.. 어디서 봤더라..'고민을 했는데, 바로 영화 '웰컴 투 동막골'이 촬영되었던 동막골 마을임을 알아채어 괜스레 반가운 마음이 들었다. 재미있게 보았던 영화 두 편이 동막골에서 촬영되었다니~! 들뜬 기분으로 힘차게 촬영장으로 향했다. 촬영장 입구는 현 위치에서 약 150m만 걸어가면 된다.



5 6



각 집들 간의 거리가 멀지 않아 빠르게 살펴볼 수 있었다. 푸른 나무들 사이에 보이는 초가집 한 채, 이 집은 미 전투기 조종사인 스미스가 동막골에 추락한 후 영어로 대화를 시도하던 '김선생'이 사는 집이다. 마을 주민 중 유일하게 생활 영어를 할 수 있었지만 완벽하지 않은 구사능력으로 스미스와의 대화에서 재미를 자아내곤 했었다.
이외에도 산중에서 약초를 캐다 국군 일행을 만나 동막골로 안내를 했던 '달수 집(약초꾼)', 화전 부락민인 동막골에서 가장 어린 천진난만한 아이인 동구가 사는 '동구 집' 등도 만나볼 수 있다. 동막골 마을 내의 가구들은 초가집 형태로 구조만 조금 다른 모양새를 하고 있다. 각 가구들의 특별한 차이점은 없지만, 집주인이 다르고 각자의 에피소드가 펼쳐져서 인지 집들이 새롭게 느껴졌다.



7 8 9 10



영화 '웰컴 투 동막골'의 주요 내용이 그려졌던 '촌장집'이다. 촌장집은 마을에서 가장 큰 규모를 하고 있는데, 영화 속에서 이연(강혜정), 촌장, 마님, 노모가 함께 살던 집이다. 마당의 오른쪽에 위치한 마루를 기준으로 좌우로 국군과 인민군이 대치를 했었으며, 이후 마을 주민과 동화되어 가면서 마을 회의, 식사, 잔치 등이 펼쳐지곤 했던 곳이다. 영화 후반으로 가면서 전쟁의 두려움이 마을을 덮치게 되는데 이때 연합군, 국군, 북한군, 그리고 마을 주민이 마을을 구하기 위해 촌장집에서 깊은 회의를 하기도 했었다. 즐거움과 간절함, 슬픔이 서린 곳이라고나 할까..?



11 12



영화 '웰컴 투 동막골'의 주요 내용이 그려졌던 '촌장집'이다. 촌장집은 마을에서 가장 큰 규모를 하고 있는데, 영화 속에서 이연(강혜정), 촌장, 마님, 노모가 함께 살던 집이다. 마당의 오른쪽에 위치한 마루를 기준으로 좌우로 국군과 인민군이 대치를 했었으며, 이후 마을 주민과 동화되어 가면서 마을 회의, 식사, 잔치 등이 펼쳐지곤 했던 곳이다. 영화 후반으로 가면서 전쟁의 두려움이 마을을 덮치게 되는데 이때 연합군, 국군, 북한군, 그리고 마을 주민이 마을을 구하기 위해 촌장집에서 깊은 회의를 하기도 했었다. 즐거움과 간절함, 슬픔이 서린 곳이라고나 할까..?



13 14



저 멀리에 스미스가 타고 있던 추락한 전투기가 보인다. 나는 동막골 마을에 들어서기 전부터 전투기가 가장 궁금하였다. 내가 뽑는 '웰컴 투 동막골'의 명장면 중 첫 번째가 스미스가 동막골 마을에 닿는 순간이기 때문이다. 하늘을 비행하던 전투기가 오작동으로 인해 동막골에 추락하면서 영화의 흐름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기에 전투기는 큰 의미를 갖는다.

전투기는 마을 위쪽에 위치해 있으며 훼손을 방지하기 위해 주변을 울타리로 감싸놓았다. 부상을 당한 스미스가 전투기에서 나와 마을 주민을 만나게 되는 장면이 문득 떠올라 당장이라도 눈 앞 비행기에 올라타 조종사가 되어 보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았지만, 시설유지를 위하여 관람만 가능하니 전투기에 오르는 사람은 없길 바란다!



15 16



내가 뽑는 명장면 두 번째는 곳간에 터진 수류탄으로 인해 옥수수가 팝콘눈꽃이 되어 내리는 순간이다. 전쟁이 발발한지 몰랐던 주민들은 '수류탄'을 사용하는 법을 알지 못했고, 수류탄의 안전핀이 빠져 군인이 수류탄을 던졌고 그 수류탄은 곳간으로 향하게 된 것이었다. 이 장면은 영화의 예고로 그리고 영화를 떠올리게 하는 베스트 명장면이다. 옥수수와 감자 등의 식량이 수류탄으로 인해 모두 사라져 안타까움을 자아냈지만 그 중 팝콘눈꽃을 연출해 재미와 흥미를 이끌어냈다. 영화의 흐름을 무겁지 않게 끌어가면서 전쟁의 두려움(수류탄)을 나타내는 양면적인 모습을 잘 나타내었다.



17 18 19 20



영화 속 장면을 찾아 마을을 둘러보다 보니, 그 시절의 우리네 생활 모습 그리고 소박한 일상을 마주하게 되었다. 주민들이 앉아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었던 정자, 물을 긷던 우물, 처마 밑의 나무 마루 등.. 마을 곳곳에는 우리네 일상을 보여주는 공간들이 향수를 자극한다. 그 당시를 겪었던 나이 지긋하신 어르신들은 동막골 마을을 둘러보며 어린 시절을 회상하곤 하신다더라. 머나먼 시절의 이야기인 거 같지만 잠시 생각해보면 그리 오래전 일도 아니다. 약 70~80년 전의 이야기일 테니.



21 22



동막골을 둘러보는 데에는 긴 시간이 걸리지 않지만, 영화 속 장면과 자연의 한가로움에 빠지다 보니 어느새 시간이 훌쩍 흘렀다. 영화 속의 장면을 떠올리기도 하고, 정자와 초가집 앞마루에 앉아 쉼을 취하기도 했다. 책과 방송을 통해 보았던 과거 우리네 삶의 풍경이라 새로움은 없을 거라 생각했지만, 실제로 마주하니 신기하고 정겨웠다. 이렇듯 평창 동막골은 영화 속 장면을 마주하는 즐거움뿐 아니라, 과거 우리네 옛 생활 모습을 체험해 보는 체험장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선선한 가을바람이 부는 날, 동막골을 방문해 한가로운 시간을 즐겨보는 건 어떨까, 9월 여행지로 동막골을 추천한다.


■ 평창 웰컴 투 동막골마을


○주소 : 강원 평창군 미탄면 밤재로 252 (율치리)
○문의 : 033-330-2602




위치정보

네이버 지도 길찾기

다음 지도 길찾기

콘텐츠 담당자 :
[ 문화관광과 관광마케팅 ] 033-330-2762
최종 수정일 :
2017.09.01

틀린정보신고

평창문화관광

우)25374 강원도 평창군 평창읍 군청길 77 Tel. 033-330-2762 Fax 033-330-2256
Copyright 2015 by PyeongChang gu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