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관광명소

포토에세이

오대산불교문화축제 - 바람의 빛깔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톡
  • 구글플러스
2018.12.19 09:48 | 조회 435





가을의 첫 자락, 단풍이 물들기 시작하는 10월초면 오대산자락은 이미 온통 만산홍엽이 된다. 나무가 물드는 게 아니라 오대산을 찾는 사람들의 행색에서 그러하다. 불교문화축제가 열리기 때문이다. 2004년을 시작으로 올해 15회째를 맞는 축제는 “바람의 빛깔”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세상에서 움직인다는 것은 힘, 즉 에너지가 작용해 바람이 분다 라고 말할 수 있고, 우리는 매일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바람을 맞으며 살아가고 있다는 의미라고 한다. 그래서 축제를 통해 새로운 바람이 불어 나를 변화시키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에너지의 등불이 되기를 바란다는 것으로 불교에서 말하는 해탈을 의미키도 한다.







오대산 문화축전은 여타의 불교축제 중 가장 방대하고 프로그램이 다양하다. 대부분의 불교축제들이 그 절의 신도들을 위한 행사라면 오대산 문화축전은 스님과 신도, 일반인들 모두가 참여하고 모두가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단순히 불교축제가 아니라 불교를 기반으로 발전해온 오대산의 전통문화를 보존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이라 해도 무방할 성 싶다.

“오대산은 복합문화유산의 성지이기도 합니다. 이런 문화들을 많은 분들이 함께 산중에서 체험하고, 발굴하고, 계승해 갈 수 있고 또 살아있는 문화로 거듭 발전해 갈 수 있게끔 하는 그런 의미로서 문화 축전을 하게 됐습니다.” 월정사의 주지이신 정념스님의 말씀이다.

때문에 오대산 문화축전에는 문화공연과 일반인 참여 경연 등이 특히 많다. 참가자들이 직접 참여하는 다양한 공모전과 체험들이 준비되어 있어 오대산의 숨겨진 다양한 문화를 경험하기에 좋은 시간이 될 것이다.







지금까지는 주로 월정사와 오대암자에서만 진행되던 행사가 올해부터는 오대산박물관, 오대산자연명상마을까지 포함해 오대산사 전체로 규모를 넓혔다. 또 규모뿐 아니라 질 측면에서도 지금까지의 축제가 보여주는 전시와 공연이 주를 이루었다면 올해부터는 모든 사람이 참여하는 형식으로 변화했다.
축제는 크게 공연과 문화체험, 경연대회, 문화재탐방으로 나누어진다. 축제의 시작을 알리는 개막식에는 상원사 동종에 새겨진 비천상의 악기 생황 연주를 시작으로 클래식과 재즈 등이 펼쳐진다. 힙합 DJ를 초청해 공연자와 관객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공연도 열린다. 평창지역의 전통문화놀이인 메밀타작과 농악이 공연되고, 월정사의 고승들과 일반 참관객들이 함께 9층 석탑을 도는 탑돌이 행사도 열린다. 또 초저녁에 열리는 산사음악회는 월정사 대중전 앞마당에서 열리는데 젊은이들을 위한 아이돌음악부터 어른들을 위한 트로트와 민요까지 폭넓게 구성된다. 이 음악회는 우리나라 산사음악회의 대표격으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경연은 음악과 춤, 명상 등 불교에서 수행을 위해 다루어지는 여러 가지 들을 공연형식으로 풀어낸 작품들이 선보인다. 바라춤과 북춤을 저마다의 몸짓으로 표현해 경연을 펼치기도 하고 불교 수행법 중 하나인 염불을 기본적인 틀을 유지하고 장단과 랩 등 창작적인 요소를 더한 신나는 소리 공양대회도 열린다.
특히 이번 축제에서 눈에 띄는 행사는 학생들의 끼와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문화재 가이드와 캐릭터·이모티콘 공모전인 '나도 가이드', '나도 디자이너'. 문화재를 보는 지금까지의 시각에서 벗어나 젊은 세대 눈으로 바라보는 문화재에 대한 제안을 받아 더 친근하게 문화재에 다가가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문화재 문양 스크래치와 놀이 한마당, 사찰음식, 도장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상설 운영된다.
월정사 일주문옆의 오대천 금강연에서는 한강시원제가 열리고, 축제 마지막날에는 평소 출입을 통제하는 우통수와 서대 수정암을 하루 개방해 참배하고 탐방할 기회를 제공한다.







주소 :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 오대산로 374-8
문의 : 033-339-6800
체험예약 : http://woljeongsa.danah.co.kr
찾아가는길
영동고속도로 → 진부IC →진부IC → 1.5km지점에서 좌회전 → 가우 삼거리에서 직진(좌회전하면 방아다리약수터임) → 2km지점에서 좌회전(월정 삼거리) → 병안 삼거리에서 직진(우회전하면 진고개, 주문진) → 오대산국립공원 → 오대산관광호텔 → 매표소 → 검표소 → 주차장 → 금강교 → 월정사

콘텐츠 담당자 :
[ 문화관광과 관광마케팅 ] 033-330-2724
최종 수정일 :
2018.12.19

틀린정보신고

평창문화관광

우)25374 강원도 평창군 평창읍 군청길 77 Tel. 033-330-2724 Fax 033-330-2256
사업자등록번호 : 225-83-00903, 대표자 : 평창군수 한왕기
Copyright 2015 by PyeongChang gun. All rights reserved.